본문 바로가기
영화 감상

그때 그시절 반전을 제대로 보여준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

by 두부뉨 2024. 1. 19.

 

제목 : 유주얼 서스펙트 The Usual Suspects

개봉 : 1996.01.27.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장르 : 범죄, 스릴러, 미스터리

국가 : 미국, 독일

러닝타임 : 106분

카이져 소제 그는 누구인가....?

유주얼 서스펙트는 1995년 미국에서 제작된 범죄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이다. 브라이언 싱어 감독의 작품이며, 크리스토퍼 매쿼리가 각본을 썼다.미국 아카데미 각본상과 남우 조연상을 수상했으며, 반전 영화 매니아들 사이에서 반전 영화의 조상 격이 되는 수작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https://youtu.be/oiXdPolca5w

 

 

줄거리

산페드로 부두 폭발 사고, 유일한 생존자, 사라진 수천 만 달러! 그리고 베일에 가려진 인물 ‘카이저 소제’… 수사관 데이브 쿠얀은 유일한 생존자인 ‘버벌’로부터 폭발 사고의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되었던 5인에 대한 진술을 듣는다. ‘버벌’의 진술과 함께 속속 드러나는 지난 6주간 있었던 그들의 화려한 범죄 행각, 하지만 정작 용의자들도 모르게 그들 위에 존재했던 전설 속 악마 ‘카이저 소제’의 존재가 부각되며 쿠얀은 혼란에 빠진다... 치밀한 설계, 완벽하게 짜여진 범죄 시간을 거스른 치열한 두뇌싸움이 시작된다!

 

 

그때 그시적 진짜 충격전인 반전 결말을 보여준 그영화 유주얼 서스펙트 캐빈스페이시 연기는 극초반은 모르겠으나 마지막 반전을 보고난후 세븐에서 싸이코 연쇄살인마가 그대로 옮겨 온듯한듯

 

 

주연배우가 알렉 볼드윈 동생인 스티븐 볼드윈이다.

그러나 영화가 막을 내린후 기억에 남는 단 한사람은 캐빈 스페이시 이다

조연이 주연을 잡아먹은 케이스 또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배우인 베네치오 델토로가 무려 단역으로 나온다~~ㅎㅎ

 

 

당시의 스타배우 한 명 없이 젊은 영화인들, 브라이언 싱어와 크리스토퍼 매쿼리, 존 오트먼 등이 힘을 합쳐 만든 저예산 영화로서, 기대 이상의 호평과 입소문에 의한 높은 흥행 성적을 거둠으로써, 1990년대를 대표하는 영화 중 하나로 거론된다. 젊은 패기가 엿보인 그들의 과감한 실험성과 결코 뒤쳐지지 않는 작품 완성도에 평단 과 대중, 양쪽 모두 감탄하고 인정한 영화라 할 수 있다

1980년대부터 연극 무대를 통해 경력을 쌓은, 연기파 배우로 알려져 있었던 캐빈 스페이시는 이 영화를 통해 일약 할리우드 영화계의 스타급 배우로 올라섰으며, 각종 시상식에서 남우 조연상을 거의 다 휩쓸었다.

이 영화의 전매 특허는 충격적인 반전을 보여 주는 엔딩 장면이라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반응이 워낙 뛰어났기에 이후 만들어지는 수많은 영화들이 이 영화의 반전 장치를 차용하고, 페러디하였다. "카이저 소제"라는 이름은 세계적인 유행어가 되기도 했다.

영화 제목 "유주얼 서스펙트"는 경찰이 사용하는 용어로서 사건이 터지면 가장 먼저 용의자 명단에 올라가는 사람을 가리킨다. 일종의 상습범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